신속채무조정(연체전 채무조정)

신속채무조정(연체전 채무조정)
 

지원대상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과중 채무자
연체기간 30일 이하 (정상이행자 포함)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총 채무액 15억원 * 이하
* 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
최근 6개월내 신규 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원금의 30% 이하
연체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채무자
① 신청일 현재 최근 6개월 이내 실업자, 무급휴직자, 폐업자
② 신청 전 1개월 이내에 90일 이상 입원치료가 필요한 질병을 진단받은 채무자
③ 신청일 현재 개인신용평점 하위 10%인 채무자
④ 신청일 현재 최근 6개월 이내 채권금융회사에 5일 이상 연체한 횟수가 3회 이상인 채무자
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조에서 정한 “재난” 또는 이에 준하는 긴급상황으로 신속하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위원장이 인정하는 채무자
채무조정대상 채무
협약가입 채권금융회사의 무담보채무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채무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의해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상환기간 연장 및 분할 상환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이행현황 등을 고려하여 최장 10년 이내에서 상환기간을 연장하고, 연장된 상환기간 범위 내에서 원리금 분할상환

상환유예
원리금 분할 상환전 또는 상환 중 6개월 단위로 최장 3년 범위 내에서 상환유예 가능 (단, 최고 이자율 연 15%)

채무감면
연체이자에 한하여 감면


신청서류는 채무현황, 재산보유현황 등 채무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담시 자세히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본서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
소득증빙서류
근로소득자 급여명세서 사본
1년 이상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1년 이상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전년도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
일용직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자영업자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기타
재산 보유시 관련 서류
(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증 등)
신청자격 및 지원요건에 따른 확인 서류
(기초수급자, 장애인 등)
신속채무조정 신청자격 확인 서류
 실업급여 지급결정 통지서, 휴직확인서, 진단서 또는 의사소견서(1개월 이내 발급)


신용회복지원협약 제4조(신청대상)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분은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채무조정의 효력이 상실된 날부터 3개월 이상 경과하지
아니한 자
제10조에 의한 심의위원회의 심의ㆍ의결, 제11조에 의한
채권금융회사의 동의 등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채무조정 신청이 기각된 날부터 1년 이상 경과하지
아니한 자. 다만, 그 기각 사유를 해소한 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재산을 도피ㆍ은닉하거나 고의로 책임재산의 감소를
초래한 자
어음ㆍ수표 부도거래처로서 부도사유를 해소하지
못한 자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및 동
시행령에 따른 금융질서문란자
협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채권자에 대한 채무(이하
‘협약외채무’라 한다)의 원금이 동 원금과
채권금융회사에 대한 채무원금을 합산한
원금총액(이하 ‘원금총액’이라 한다)의 20/100 이상인
자. 다만, 협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채권자가 이 협약의
채무조정에 준하여 상환조건 변경에 동의한 경우
당해 채무는 제외할 수 있다.
채무조정 신청 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채무의 원금이
원금총액의 30/100 이상인 자. 다만, 기존 채무의

상환자금으로 사용한 경우 당해 채무는 제외할 수 있다.
채무부존재확인소송 중인 자 또는 대출의 무효, 취소를
다투거나 분쟁상태에 있는 자
고의로 채무이행을 지연할 목적으로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채무자의 재산 및 수입에 비추어 채무조정 없이 총
채무를 정상적으로 변제할 수 있는 자
지원내용 유의사항
채무감면 범위, 상환기간 등의 채무조정 내용은
신청인의 환경, 채무의 성격 등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됩니다.
 
상담 및 신청이 필요하신 분은 전화, 방문, 앱을 이용해주세요.


콜센터
1600-5500

평일 09: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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