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vita 비타 진격의 거인 1,2 공략 총정리
- 게임
- 2023. 12. 26. 20:32
진격의 거인 1 의뢰목록 내용
요청 이름 의뢰자 구역 지정 대상 지정 내용
조사 병단 강화 계획 1
에르빈 없음 없음 · 유효 토벌 이상의 훈장을 10 개 획득
조사 병단 강화 계획 2
· 우수한 토벌 이상의 훈장을 10 개 획득
조사 병단 강화 계획 3
· 전체 토벌 이상의 훈장을 10 개 획득
완벽한 일 1
리바이
없음 없음 · 거인 5 마리 토벌
완벽한 일 2
· 거인을 10 마리 토벌
완벽한 일 3
· 거인을 15 마리 토벌
환상의 재료를 찾아 1 사샤 없음 없음 · 부 임무를 3 회 성공
환상의 재료를 찾아 2
· 부 임무를 5 회 성공
환상의 재료를 찾아 3 · 부 임무 8 회 성공
여신의 도움 1 크리스타 없음 없음 · 전투 평가 A 이상을 1 회 적립
여신의 도움 2 · 전투 평가 A 이상을 2 회 우승
여신의 도움 3 · 전투 평가 A 이상을 2 회 우승
질리지 않고 탐구심 1 한지 ·
질리지 않고 탐구심 2 없음 살찐 거인 · 거인을 20 마리 토벌
마루로의 키 수선 1 마루로 없음 없음 · 부 임무를 5 회 성공
마루로의 키 다시 2 · 부 임무를 8 회 성공
마루로의 키 고쳐 3 · 부 임무를 10 회 성공
이미르의 과보호 1
유미루
없음 대형 거인 대형 거인을 10 마리 토벌
이미르의 과보호 2 대형 거인 대형 거인을 15 마리 토벌
이미르의 과보호 3 대형 거인 대형 거인을 20 마리 토벌
미카사의 과보호 1 미카사 없음 작은 거인 작은 거인을 10 마리 토벌
천재적인 아이디어 1 코니 없음 없음 · 거인 부위를 20 회 파괴
천재적인 아이디어 2 · 거인 부위를 30 회 파괴
천재적인 아이디어 3 · 거인 부위를 40 회 파괴
지금해야 할일 1 장 내지 방위 권 없음 · 결전의 낭연를 5 회 사용
지금해야 할일 2 · 우수한 토벌 이상의 훈장을 20 개 획득
지금해야 할일 3 15 명 이상의 팀 구성원에 추가
벽에기도를 1 닉 방벽 외주 경비 구역 없음 10 명 이상의 팀 구성원에 추가
벽에기도를 2 · 결전의 낭연를 8 번 사용
일손 부족 헌병단 1 나일 방벽 외주 경비 구역 없음 · 부 임무를 8 회 성공
일손 부족 헌병단 2 · 부 임무를 10 회 성공
일손 부족 헌병단 3 · 부 임무를 2 회 성공
무기및 아이템 스탯설명
칼 아이콘 옆에 있는 60 , 100 , 80 이라고 써있는 글자의 해석은
공격력 60
공격범위 100
내구도 80
가스량 80 => 가스 게이지에 영향
가스압력 100 => 이동속도에 영향
칼집 소지량 3 => 교체가능한 최대 소지수
돌진속도 80 => 거인에게 돌진하는 속도에 관련된 스탯
앵커사정거리 50 =>앵커를 날릴수 있는 최대거리
앵커강도 80 => 앵커를 날린후 유지하는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
(팁) ★99강화까지 가장 효율적인 방법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간편하고 쉽게 풀강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개인적인 의견이며 피드백 환영합니다.)
1) +99강
- +99강까지는 훈련병시리즈(훈련병도, 훈련용 칼집, 훈련용 장치)를 제작해 서로 보강하여 +99강을 만듭니다.
- 노가다맵은 조사임무 - 남부 제1조사구역 - 전방방어작전 입니다. (전방 방어작전은 남부 제1조사구역의 조사율 50%이상에서 출현합니다)
- 미션 보상으로 범용 배치서x3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모든 훈련병 시리즈제작에는 범용 배치서가 2개씩 들어가며, 보강메뉴에서 훈련병 시리즈끼리 자체 보강하여 +99강을 만들어줍니다.
(훈련병 시리즈 하나당 +2씩 증가합니다.)
- 원하는 무기 베이스에 +99강된 훈련병 시리즈를 소재로 보강하여 +99강 무기를 만들어줍니다.
(ex. 도 1식(베이스) + +99 훈련병도(소재) = +99 도 1식)
2) ★99강
- +99강이후에는 제작비가 비싼 무기(6,000 초과인 듯)를 소재로 보강해주면 ★1~99 강화로 넘어갑니다.
- 제작비 12,300원 이상인 무기를 소재로 사용시 +2씩 그 이하는 +1씩 강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알려져 있지만 제작비가 10,000인 레이피어를 1개만 넣고 강화하면 +1이 강화되며, 한번에 3개를 넣고 강화하면 +3이 아닌 +4가 강화됩니다. 정확한 조건은 모르겠네요)
- 강화소재로 선택한 무기는 영식 호철(영식 쿠라마, 영식 효비)입니다.
- 위 무기를 강화소재로 선택한 이유는 낮은 제작비, 재료의 개수와 종류의 간단함, 재료 노가다의 편의성 입니다.
- 영식 호철의 소재는 상급 특화 배치서x2, 거인의 피부조각x5, 제작비는 6,400 입니다.
(호철, 쿠라마, 효비 모두 재료가 같으며 각각 병단 레벨 19, 21, 21에 해금됩니다.)
- 노가다맵은 조사임무 - 내지 방어권 - 긴급 구조지령 입니다. (긴급 구조지령은 내지 방어권 조사율 70%에서 출현합니다)
- 미션 클리어 보수로 상급 특화 배치서x2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인의 피부조각은 초반부터 거인 부위파괴로 얻을 수 있으며, 위의 두미션의 목표 거인을 잡을때 부위파괴를 해주면 나중에는 꽤 쌓이게 된다)
- 긴급 구조지령 미션은 시작하자마자 위쪽으로 달려가서 거인 1체만 잡으면 되기 때문에 약 25~30초 안에 클리어할 수 있으며, 이 간편함 때문에 호철로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 호철을 제작한 후 원하는 베이스 +99강 무기에 보강해주면 ★+1강으로 넘어가며 호철 1개당 ★+1강씩이 올라갑니다.(3개 한번에 보강해도 +3)
(ex. +99 도 1식(베이스) + 영식 호철(소재) = +1★ 도 1식)
#한 줄 요약 : 조사임무 - 내지 방어권 - 긴급 구조지령 노가다로 영식 호철을 제작해서 ★99까지 올리자
진격의거인2 공략 초반가이드
1. 초반 무기 선택
전작와는 달린 거인의 약점이 목덜미 판정이 좁아졌으므로 적응할때까지는
길이가 어느정도 있는것 추천 (100이상)
길이가 길면 추후 리바이병장이 쓴다는 베는 속도가 느리다고 하는데
초반에는 판정으로 길이가 어느정도 있는편이 좋습니다.
'예리도'를 보시는게 맞습니다.
'내구력'은 초반에만 부족한데,, 후반 갈수록 주인공 캐릭터는 내구력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칼 닮을 일이 거의 없거든요..) 난이도 조정에 따라 칼 내구력와 가스량 소비량이 늘어납니다.
난이도를 올려서 한다면 내구력을 봐야하지만 캐쥬얼난이도면 크게 상관안해도 됩니다.
무기는 도1식 이 무난한 무기며 재료 구해지는데로 상위무기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돈사용에 1위는 무기 업그레이드에 힘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선물구매 우호도 작업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2. 난이도 설정
초기에 난이도는 캐쥬얼을 추천합니다. 노멀도 실력향상와 뿌듯함을 줍니다.
캐쥬얼 노멀 하드 이렇게 있는데 난이도 에 따라 경험치와 상급재료나올 확률이 높다고는 하나,
시간상 캐쥬얼로 후딱 끝내 보상얻는편이 빠릅니다.
초기에 하시는 분이라면 캐쥬얼로 스토리 엔딩후 난이도 조정이 나은것 같습니다.
스토리 엔딩후 얻을수 있는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려움을 좋아한다면 최종 컨텍츠인 인페르노 모드라는게 따로 있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3. 주인공(스토리)의 스킬들
주인공이 캐릭터들와 우호도를 쌓을때 마다 스킬을 얻는데 스킬 장착에는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이 SP라는 수치는 레벨업을 할때 늘어나도록 되어있습니다.
극초반에는 가스량와 블레이드 소비량 감소 라는 스킬이 무엇보다 필요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4. 전투(버디액션)
동료와 함께 싸울수 있고 버디액션을 통해 이득을 취할수 있습니다.
동료는 주로 등급이 좋은 애들을 대려가는것이 좋습니다. ( S+ S A B C D 순)
극 초반에는 '조준점 공격지원' 만 할수 있지만 이후에는 특수한 능력을 가지는것이 많습니다.
'거인화'
스포인 관계로 누구누구 되는지 알릴수 없습니다.
거인으로 변신할수 있습니다. 대부분 짧은시간 변해서 싸우지만,
초대형거인일경우 그 일대의 거인들에게 99999데미지를 주는 즉발기가 됩니다.
다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신공격'
리바이, 미카사 등이 쓸수 있으며 일반거인은 거의 바로 죽습니다.
부위별 재료 구할때도 좋습니다.
보스전 할때도 초록색 보호막만 없다면 살상력이 대단합니다.
다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전의 봉화'
아르민, 엘빈, 키스, 도트, 작클레 등 이 사용합니다.
공격력 일시 상승 가스및 블레이드 소모 감소등 효과가 뛰어나죠.
'포획'
거인연구소 레벨 올릴때 유용합니다. 동료가 포획이 있다면 말이죠.
'회복약'
제일 선호되지 않는 버디액션입니다. 거인에게 잡혔을때 구해주도록 쓰거나 다쳤을때 씁시다.
'양팔공격'
팔 부위에 재료가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써줍시다. 혹은 포획을 노릴때도 괜잖은 능력입니다.
'목덜미 공격'
왠만한 거인은 이걸로 죽습니다. 단 다른 부위에 재료가 있는경우에는 바로 죽어버립니다.
또한 초록색 보호막이 있는 특수한 거인을 만날때 이 버디액션을 통해
보호막을 해체시킬수 있습니다.
'조준점 공격지원'
일반적인 기술인데 동료등급에 따라 데미지가 차이납니다.
주로 거인이 나와 정면에 있어 돌아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동료를 소집시켜 공격하도록 하여 플레이 타임을 줄일때 씁시다.
5. 전투 (거점생성)
해당 진격의 거인의 원작에서는 거점을 많이 만들었다가, 결국 거인들에 습격으로
제대로 써먹질 못했다는 설정이 있었으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것이 벽밖으로 나와 야외인데 거점의 중요성이 상당하죠.
거점 설치에 따라 이 게임에서는 전략이 요구됩니다.
게임의 초반에는 거점을 생성할수 있는 종류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자동포대'
초반부터 바로 사용가능
게임 초반에는 자동으로 거인을 공격해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후반에는 상황에 따라 설치하겠지만,
주로 전투가 빈번히 발생되는 지역이 예상되면 초반에 설치하도록 하세요.
'수동포대'
초반부터 바로 사용가능
직접 탑승해서 조종해야합니다. 선호되지 않는 거점입니다.
직접 칼로 공격하면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포 자체의 살생력은 원작을 뛰어넘습니다.
거점 주변에 거인으로부터 누굴 지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유용할것입니다.
'보급거점'
초반부터 사용가능
처음 설치하고 나서 기다렸다가 보급 받도록 합시다.
게임초반부에는 가스와 블레이드가 소모되는 경우가 많으니 보급거점을
상당히 많이 애용하게 될것입니다.
가스나 블레이드 뿐만 아니라 '결전의 봉화' 및 '화염병'등
유용한 아이템들을 모두 받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거점LV2이상 부터는 2개씩 상승합니다.
'전선 거점'
초반부터 사용가능
설치하고 나면 그 해당 지역에의 아군 능력치 상승
가끔 거점남으면 설치하는데 초반에는 자동포대에게 우선순위를 뺏기고
후반에는 '진격의거점' 때문에 뺏기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해당 아군이 많은 곳 전투를 벌이고 있다면 능력치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폭격 거점'
2장에서부터 사용가능
거의 써본적 없는 거점입니다. 거인은 기본적으로 주변에 사람 혹은 거점을 노리는데
그럴경우 상당한 데미지를 주기는 합니다.
'채굴 거점'
1장 후반때에 부터 사용가능합니다. 게임 진행이 수월하다면 설치해서
보상으로 광물을 더 얻도록 합시다. 초반의 나오는 재료들은 상점에서 구매가 가능하기는 하나,
해당 거점을 설치함으로써 조금은 돈을 아끼도록 할수 있습니다.
다만 채굴거점은 전투에 도움되지는 않습니다.
'주둔거점'
거점을 설치할수 있도록 '설치연막탄' 을 제작해서 전달해줍니다. (멀리 있어서 알아서 보내줍니다.)
거점 설치할곳이 많은 맵이라면 반드시 주둔거점을 초반에 1~2개 정도 설치했다가
다양하게 거점을 세울수 있도록 합시다.
'생산거점'
보급거점와는 달리 멀리 있어도 아이템을 전달해줍니다.
여기서 아이템은 '화염병' '결전의 봉화' '회복약'까지 포함입니다.
전달주기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해당 맵에 따라 1~3개정도 설치해서
'결전의봉화'를 주기적으로 킬수 있도록 하는 거점입니다.
게임 극 초반에는 이 해당거점의 필요성이 떨어지는 듯 하지만,
후반에는 상당히 애용되는 거점입니다.
'진격의 거점'
스토리 모드 모두 클리어시 사용가능합니다.
설치해둔 수에 따라 거인에게 주는 데미지를 증가 시킨다.
'주둔거점'와 '생산거점' 설치를 어느정도 끝냈다면
'채굴거점'와 '진격의 거점'을 적절히 설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6. 전투 (아이템 사용)
거인이 많은경우, 데인져 존 돌입, 동료가 잡아먹히는 경우, 강적와의 전투에서는
적극적으로 '섬광탄'을 사용하여 거인의 움직임을 막도록 합시다.
'섬광탄'은 데인져존 게이지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결전의 봉화'는 전작에서는 따로 버튼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사용시 가스및 블레이드 소모량 감소 및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어 유용합니다.
게임 중후반부터는 주인공캐릭터가 거의 무한으로 사용가능해서
블레이드및 가스소모를 신경안쓰도록 하게 해주는 고마운 아이템입니다.
'화염병' 상당히 쌘 데미지로 상대를 공격합니다.
거인중에 사족보행하고 있는 애들이 있습니다. 블레이드로 공격하기 애매한경우
화염병을 전략적으로 사용해줍시다.
7. 우호도
전작에서는 별 시덥지 않았던 기능이 본작에서는 빛을 발휘하는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우호도를 올려서 스킬을 얻거나 특별한 효과를 얻을수 있도록 한것입니다.
거기에 각 캐릭터만의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들어보는것은 덤이죠.
1 )일상에서 캐릭터와의 대화에 따라 우호도가 상승합니다.
선택지 3개중 하나는 그대로 유지, 조금 상승, 매우상승 이렇게 3개로 나눠져있습니다.
이 선택지를 선택한 순간 자동저장되므로 세이브&로드를 해도 소용없습니다.
다만 저장 슬롯을 두개 이용한다면 세이브 & 로드를 통해 올바른 선택지를 찾아 갈수 있도록
할수 있으나, 게임이 피곤해질것입니다.
2) 조사임무를 나서는 것입니다.
세모키를 통해 권유를 통해 같이 임무에 나갈수 있습니다. (일부 캐릭터는 전선투입불가)
또한 거인이 잡혔을때 구출해준다면 우호도를 더 상승시킬수 있습니다.
3) 선물을 주는 방법입니다.
각 선물마다 해당 캐릭터가 기뻐하는것 매우 기뻐하는것 조금 기뻐하는것 등 나눠집니다.
4) 스킬을 통해 우호도 상승치를 높힐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하기전에 크리스타의 우호도 레벨 5 을 통해
'우애'를 배우면 우호도 상승이 올라갑니다.
또한 자유의날개게이지를 소모하지만 '청소 강화 기간'를 실시하면 우호도 상승치가 더 상승합니다.
리바이 레벨을 4 이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5) 우선순위
우호도 를 통해 얻을수 있는 것중에서나
누굴 먼저 올려야 하나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전투 기술에 대한것은 미카사와 리바이 인데 그 두명은 초반에 필수 스킬만 얻고 나면
그 다음에는 굳이 선물 주지 말고 같이 함께 싸우는것와 대화하는것만으로도 우호도가 많이 쌓입니다.
그후 크리스타와 상회회장에만 집중했습니다.
(상회회장같은 경우 우호도레벨8까지 올려야 하는데 별로 좋아하지 않는 물품도 다 갖다 바쳤습니다.)
6) 초반 추천 스킬
미카사
에어 무브 : 공중 스텝의 이동 거리 상승
연속대시 : 가스 부스터 연속 2회 사용
리바이
공중칼날 교체 : 공중에서 칼날 교체 가능
병단운영'청소 강화주간' : 자유의 날개 게이지5개 소모, 적용시 우호도상승치 상승
크리스타 렌즈
우애 : 패시브(SP소모없음) 우호도 상승치 상승
상회회장
병단운영 '상회 회장의 처세술' : 적용구간 시 환금가격 상승
협상술 : 패시브(SP소모 없음) 상점 구매시 할인 적용
한네스
병단운영 '병단 구매부 할인' : 적용시 상점구매 가격 내려갑니다.
무기및 장비 강화할려고 할때 필수입니다. 스토리중에는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스토리모드 올클리어 하고 나서
우선적으로 얻을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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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용한 스킬들
아르민 모브릿, 엘빈의 우호도 레벨이 올린다면,
얻어지는 스킬을 통해 '결전의 봉화'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아르민와 한지의 우호도 레벨을 올린다면
얻어지는 스킬을 통해 '거인 포획'을 할때 유용할것입니다.
한네스와 상회회장의 우호도 레벨을 올린다면
얻어지는 스킬을 통해 돈 절약을 할수 있습니다.
강화나 우호도작업에 필요한 선물 구매시 필요합니다.
나일 와 히치의 우호도 레벨을 올린다면
보수로 얻는 자금이나 부위 파괴시 재료 획득확률이 올라갑니다.
도트 픽시스의 우호도 레벨5 가 되면 공격거점 LV3 강화가능
킷츠 베르만의 우호도 레벨5 가 되면 채굴거점 LV3 강화가능
한네스의 우호도 레벨8 이 되면 보급거점 LV3 강화가능
리코의 우호도 레벨8이 되면 보조거점 LV3 강화 가능
샤샤의 우호도 레벨5 가 되면 농촌(일상) 입장이 가능합니다.
8. 어나더 모드 온라인 모드 참가
온라인을 하지 않더라도, 접속시 로그인 보너스가 제공됩니다.
재료 라던가 +30 짜리 장비템을 주기도 하니 가능하면 접속을 해서 받도록 합시다.
어나더모드에서는 주인공말고도 다른 원작캐릭터를 조작할수 있습니다.
스토리모드에도 있는 [조사임무]를 실행합니다.
9. 스토리모드 클리어를 우선
어나더모드 조사임무등 있겠지만 제일 먼저 하면 좋을것은 스토리모드 클리어입니다.
상위무기나 재료들은 스토리 진행함에 따라 풀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즉 재료를 위해 과거임무를 반복하는것은 나중에 하셔도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거로 돌아가 운명을 바꾸는것이 가능합니다.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해야 긴급토벌대상이 나옵니다.
초반에 S 랭크로 만들어야겠다 도전하지 마시고,,
스토리모드 클리어후에 S랭크 클리어 + 긴급토벌대상 토벌 해야 SS 랭크가 가능합니다.
ss랭크를 위해서는 긴급토벌대상을 쓰러뜨려야 하는데요.
긴급토벌대상 출현조건은 옵션버튼 눌러 전체맵 상태에서 [세모]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플스기준)
10. 거인연구소
거인을 포획하게 되면 거인연구이 상승합니다.
일단 거인포획에 유용한 거인사냥꾼및 아이템 관련 스킬이 있으면 올리기 유용합니다.
즉 스토리모드 클리어후에 하셔도 된다는 점입니다.
거인 연구소의 레벨이 올라가면 특별한 '스킬' 과 전투에 사용되는 '휴대 항목' 이 추가됩니다.
(주로 온라인 시에 다른 사람들와 함께 포획하기 때문에 빠르게 채울수 있습니다.)
자신이 포획한 거인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옵션을 눌러 전체맵에서 거인현황을 보면
포획한 거인은 [포획]이라고 나옵니다.
11. 인페르노 모드 진입전 준비사항
스토리 모드를 모두 클리어하면 인페르노모드가 열립니다.
하지만 바로 들어가봤자 말그대로 지옥입니다.
인페르노 진입전 필요한 요소를 챙기고 가도록 합시다.
1) 거인연구소 레벨 10 만들기 (SOS탄 이 필요)
2) 주인공 레벨 올리기 (스킬포인트 때문에)
3) 주인공이 주변 우호도 올려서 필수 스킬들 얻기
4) 거점 레벨올리기 (자유의날개 써서 군비증강)
5) 주인공 훈련해서 능력치 올려놓기.
6) 장비 보강시키기 (장비 능력치 올려놓기)
우호도를 통해 얻는 모든 스킬 모음 (스킬 사용 소감 + 추천도 적었어요)
아직 일본 공략 위키에도 올라오지 않은 걸 제가 먼저 작성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모든 동료의 우호도를 10랭크까지 전부 찍은 건 아니지만
3월22일 - 모든 우호도 10랭크 달성!
제스쳐, 스테이터스 증가 스킬은 제외
액션스킬, 보조스킬, 보수상승스킬, 일상스킬만 적었고
어떤 스킬인지 그냥 보시면 잘 모르시기 때문에
설명 + 사용해본 소감과 뭘 추천하는지까지 적어놓았습니다
★ 엘런 예거
불굴의 투지 Lv1 ~ Lv3 : 거인에게 잡혔을 때 게이지 속도가 대폭 느려짐
(인페르노 모드는 게이지 속도가 매우 빨라서 버튼연타 속도가 조금이라도 느리면 바로 즉사할 수 있는데 이건 그것을 미연에 방지)
근성 : 부상 상태에서도 움직임이 둔해지지 않음
(점프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을듯)
★ 미카사 아커만
에어 무브 : 공중 스텝의 이동 거리가 늘어남
(있는 것과 없는 것 차이가 꽤 납니다, 인페르노 모드같은 곳에서는 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들 공격빈도가 높고, 공격 범위도 커서...)
연속 대시 : 부스트 대시를 연속으로 2회 사용할 수 있음
(거의 필수입니다, 전장을 빠르게 누비려면 장착해야하고, 목덜미로 돌아가기도 수월해져서 매우 좋습니다)
참격술 : 충분히 가속해서 공격하면 블레이드 내구도의 감소량이 반감
★ 아르민 알레르토
만반의 준비 : 전장에 가져가는 아이템 수가 증가
(용의주도 스킬과 같이 장착하면 아이템 수가 상당합니다, 포획 위주 플레이하려면 필수 중 하나)
병단운영 '배식' : 적용되는 동안 모든 아군 병사의 능력이 어느 정도 상승
용의주도 : 전장에 가져가는 아이템 수가 대폭 증가
(위에 서술한 것 처럼 포획 위주 플레이를 하려면 필수 중 하나,
만반의준비 + 용의주도 + 전투 물자보충까지 적용할 경우 지원요청 연막탄이 5개가 되므로
동료 중 거인 변신가능 동료나 리바이, 미카사, 미케같은 필살스킬을 가진 동료를 계속해서 무한 사용가능)
포위 진형 : 함께 싸우는 병사의 수에 따라 아군 병사의 공격력이 상승
★ 라이너 브라운
칼날의 보호 : 거인에게 붙잡힌 상태에서 탈출할 때 팔을 공격하며 탈출
(써보진 않았습니다만, 추가공격을 하고 탈출하니 없는 것보다 좋을 듯, 물론 스킬포인트가 남는다면)
★ 베르톨트 후버
기사회생 : 1번은 죽지 않고 버틸 수 있음
★ 애니 레온하트
추격 Lv1 ~ Lv3 : 남은 부위 수가 적은 거인에 대한 공격력이 대폭 상승
★ 장 키르슈타인
급강하공격 : 적의 위쪽에서 공격하면 강력한 강하 공격을 실시
공중응급스킬 : 공중에서도 회복약을 사용할 수 있음
(있으면 편합니다, 땅에 착지할 필요도 없고 먹는 속도도 빨라서 흐름이 끊기지 않고 즉시 안전하게 회복 가능)
인연의 힘 : 함께 싸우는 병사의 수에 따라 공격력이 상승
(전작 1에서는 상당히 좋았는데, 이번 작은 어떨지.. 아직 안 써봄)
★ 마르코 보트
병단운영 '재료 회수반 편성' : 적용되는 동안 임무에서 획득하는 재료가 증가
병단운영 '거인 포획반 편성 : 적용되는 동안 임무에서 자동으로 포획되는 경우가 빈번히 생김
★ 코니 스프링거
가스 소비량 감소 Lv2 ~ Lv3 : 결전의 봉화(각성) 무한 유지가 가능해지면 사실상 무쓸모해짐
호조 : 훈장 '완전 토벌'을 획득하면 다음 일격 데미지가 상승
(써봤는데 상당히 강력합니다, 체감상 1.4~.1.5배 정도?)
★ 사샤 브라우스
블레이드 소비량 감소 Lv2 ~ Lv3 : (결전의 봉화(각성)을 무한 유지 가능해지면 사실상 무쓸모해짐)
궁지 : 부상 상태에서 공격력이 상승
★ 크리스타 렌즈
동기부여 Lv1 ~ Lv3 : 레벨3의 경우 버디 액션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대폭 감소
(이거 쓸바에 그냥 아이템 지원요청 연막탄을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우애 : 우호도 상승량이 증가 (장착 안해도 상시 패시브라서 있는 게 좋습니다)
여신의 은총 : 아군 병사와 링크하면 아이템을 획득
★ 유미르
기습 Lv1 ~ Lv3 : 자신을 노리고 있지 않은 거인에 대한 공격력이 대폭 상승
★ 토마스 와그너
블레이드 소비량 감소 Lv1 : 레벨2와 3은 사샤에게 배움
★ 미나 캐롤라이나
가스 소비량 감소 Lv1 : 레벨2와 3은 코니에게 배움
★ 다즈
병단운영 '은밀한 전투 훈련' : 적용되는 동안 거인의 경계도가 잘 오르지 않게 됨
★ 리바이
공중 칼날 교체 : 공중에서도 칼날을 교체할 수 있음, 록온한 곳으로 칼날을 던져서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냅니다
(있으면 매우 편합니다, 교체속도도 매우 빠르고 동시에 공격용으로도 쓸 수 있어서 상당히 좋은 편)
병단운영 '청소 강화 주간' : 적용되는 동안에 우호도가 더 잘오르게 됨
회전베기 : 충분한 가속 후에 강력한 회전베기를 실시
(개인적으로 별로... 나중엔 버려지더군요)
연속공격 : 공격 시 연속으로 버튼을 입력하면 추가 2타 공격을 더 실시. 즉 총 3연격
(별로입니다, 그냥 '공격 - 캔슬 - 공격'을 빠르게 반복하는게 훨씬 강합니다, 리바이는 6연격에 공격력도 높은데 주인공은...ㅠㅠ)
★ 한지 조에
어필 : 거인의 표적이 되기가 쉬워진다 (스릴있을 듯;;;)
병단운영 '거인 연구 장려' : 적용되는 동안에 거인 연구 경험치가 쉽게 오름
거인 사냥꾼 : 다리를 절단하지 않고도 15M급 거인과 7M급 거인을 포획 가능
(잡몹들을 즉시 쌩포획 가능해짐, 아이템 수 증가 스킬들과 같이 껴야 비로소 극효율이 발휘됨.
하지만 스킬포인트가 45~90 이나 들기 때문에 다른 부분을 몽땅 포기해야하는...
멀티할 때 (인페르노 모드일 경우) 4명 중 1~2명 정도는 포획전용으로 스킬짜서 가면
거인 연구에도 도움되고, 클리어 속도도 빨라지고 아무튼 매우 도움됨)
연구의 마음가짐 : 도구를 이용한 공격 데미지가 상승
★ 미케 자카리아스
스텔스 : 웬만해서는 거인의 표적이 되지 않음 (꽤 좋습니다)
★ 오르오 보자드
강탈 Lv1 ~ Lv3 : 기습 공격으로 토벌하면 많은 재료를 획득
★ 페트라 라르
서든 데스 Lv1 ~ Lv3 : 데인저 존에 들어가면 자신의 공격력이 대폭 상승 (안써봄)
★ 군타 슈르츠
병단운영 '거점 설치 기술 상향' : 적용되는 동안 거점의 내구력이 증가
★ 에르드 진
병단운영 '전투 물자 보충' : 적용되는 동안 임무에 가져가는 아이템 수가 증가
★ 모브릿
아이템 마이스터 Lv1 ~ Lv3 : 레벨 3일 경우 아이템 효과시간이 대폭 연장
(각성 무한 유지용으로 쓰는데 오직 지속시간만 따지면 '결전'스킬보다 이쪽이 더 우세)
★ 나나바
은밀 기동 Lv1 ~ Lv3 : 레벨3의 경우 거인의 경계도가 거의 오르지 않게 됨
★ 게르거
결투자 Lv1 ~ Lv3 : 레벨3의 경우 자신을 노리고 있는 거인에 대한 공격력이 대폭 상승
★ 엘빈 스미스
병단운영 '전투 기록 분석' : 적용되는 동안 임무에서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
전광석화 : 기습 공격 조준을 하면 바로 즉시 돌진 가능
(초반엔 좋은 듯 보이지만, 인페르노 모드같은 곳에서는 잘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사용하려면 스텔스, 은밀기동과 셋트로 사용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아직 안써봄)
결전 : 결전의 봉화 발동 중에 공격력이 상승하고 효과 지속시간도 늘어남
(아이템 마이스터 레벨3과 비교해봤는데 지속시간은 더 짧지만 공격력 증가도 붙어서 선택의 기로)
★ 한네스
병단운영 '병단 구매부 할인' : 적용되는 동안 병단구매부의 상품 가격이 내려감
(강화하시는 분에겐 무조건 필수, 가격이 반절이나 내려가기 때문에 안하면 무조건 손해입니다)
보급 계열 거점 Lv3까지 강화 가능
★ 리코 브레첸스카
병단운영 '동물 애호 주간' : 적용되는 동안 군마의 능력이 크게 상승
보조 계열 거점 Lv3까지 강화 가능
★ 킷츠 베르만
채군 계열 거점 Lv3까지 강화 가능
병단운영 '재료 채굴반 편성' : 적용되는 동안 임무에서 자동으로 재료를 발굴하는 경우가 빈번히 생김
★ 나일 도크
좋은 대우 Lv1 ~ Lv3 : 보수로 얻는 자금이 대폭 상승
★ 마를로 프로이덴베르크
트레저 드라이브 Lv1 ~ Lv3 : 후크 드라이브로 토벌하면 다양한 재료를 한꺼번에 획득
★ 히치
대운 Lv1 ~ Lv3 : 레벨 3일시 부위 파괴 시 재료 획득 확률이 대폭 상승
★ 키스 샤디스
고도 입체기동술 Lv1 ~ Lv3 : 한 번 날아올라서 착지하기 전까지 공격력이 점점 크게 상승
(레벨3일 경우 이거 상당합니다, 컨트롤 좋은신 분에겐 당연 필수)
★ 도트 픽시스
공격 계열 거점 Lv3까지 강화 가능
병단운영 '결전 준비' : 자유의 날개 게이지가 20개나 드는 버프. 적용되는 동안 모든 병단의 모든 능력이 대폭 증가
★ 다리스 작클레
병단운영 '모금 활동' : 적용되는 동안에 가스와 블레이드 소비량이 감소
병단운영 '표창과 징벌' : 적용되는 동안 스테이지 클리어 평가에 따른 보수가 크게 변동
(평가가 안좋으면 더 안좋게 변동, 평가가 좋으면 더 좋게 변동)
★ 닉 사제
병단운영 '월교의 기도' : 적용되는 동안 뭔가 좋은 일이 생길지도 모름
(운으로 재료나 자금을 대박터뜨리는 그런 용도일까요? 안 써봄)
인격자 : 인망의 상승량이 증가
★ 상회 회장
병단운영 ' 상회 회장의 처세술' : 적용되는 동안 자금 조달 능력이 향상, 그리고 소지품의 환금 가격 상승
(매각 가격이 약 2배 증가, 그러므로 '7색물방울'같은 비싼 재료들은 모아놓았다가 이 버프를 적용하고 한꺼번에 파는 걸 필히 추천)
협상술 : 상점에서 할인이 적용됨
(장착 안해도 상시 패시브이기 때문에 강화하려고 돈을 많이 쓰실 분들에게 매우 필수, 병단 구매부 할인 버프와 동시 적용 가능)
후... 다 적는데 꽤 오래 걸렸네요! 전작 1 때는 거의 눈팅만 했었는데
이번엔 저도 조금이라도 도움되시라고 솔선수범 해봅니다!
다들 게임 즐겁게 즐기시고 재밌는 노가다 화이팅!
아직 얻지 못한 병단운영이나 스킬이 몇 가지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보이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보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물 미세팁+도움
선물은 아마 퀘스트 횟수마다 보급되는 것 같습니다. 선물 매진이라고 메인퀘 밀지 않아도 좋을 듯
우호도를 올리면 훈련소의 합동훈련에서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미카사는 아령(단련기구) 선물을 무척 좋아합니다
아르민은 체스 좋아합니다. 벽 내 관광지도에는 조금 기뻐합니다
라이너는 단련기구 조금 기뻐합니다
코니는 배고픈 거인에 그럭저럭 기뻐합니다
사샤는 말린 고기 조금 기뻐합니다. 사샤 호감도를 올리면 농촌맵이 해금되는데 거기서 팔리는 말이 성능이 정말 좋습니다
크리스타는 릴랙스 허브, 홍차에 조금 기뻐합니다. 구급키트인가 그건 더 좋아하던거 같습니다
리바이는 당연하지만 걸레 선물을 좋아합니다 일반 걸레는 그럭저럭 기뻐합니다. (걸레는 후반부쯤에 상위 걸레도 나옵니다) 홍차도 좋아하는듯
한지는 스케치북, 병기공학 심층분석같이 공돌이가 쓸만한거 좋아합니다.(그럭저럭 기뻐함) 벽의 백년사에는 조금 기뻐합니다.
게르거는 헤어스타일링 용품에 그럭저럭 기뻐합니다
엘빈은 깃털펜에 조금 기뻐합니다
한네스는 저렴한 술을 그럭저럭 기뻐합니다
리코는 장미꽃다발에 조금 기뻐합니다
히치는 보석에 조금 기뻐합니다
도트 픽시스 우익아재는 수상한 그림에 조금 기뻐합니다
다리스 작클레는 수상한 단지에 조금 기뻐합니다
상회 회장은 수상한 오브제, 고급침구에 조금 기뻐하고 금괴에는 무척 기뻐합니다
포획 노리시는 분들에게 깨알팁 드립니다
리바이 레벨 올리다가 우연히 발견했네요..
기행종이든 대형이든 소형이든 아무거나 포획하느라 맨날 겹쳤는데
우연히 게임중 옵션키 눌러서 들어가는 매뉴에서 지도파트에 보시면 병사 거인 거점 이렇게 나오는건 아실껍니다.
거기서 거인 부분에 들어가면 각종 거인들로 커서가 움직이며 위치를 알려주죠.
그때 보시면 포획한 거인은 포획 안한거인은 아무 표시가 없네요 ..
저처럼 거인이란 거인 죄다 포획하지 마시고 안잡은 거인만 위치확인하고 가서 잡으세요!
어나더 모드의 모든 캐릭터 스킬
캐릭터들 스킬이 궁금해서 새 게임 파고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실 트레이너 돌렸어요
3줄 요약 하자면
1.그놈의 얼어죽을 스테이터스 말고 스킬을 내놔라 코에이.
2.리바이도 10랭 스킬 얻기 전까진 한숨이 나왔습니다
3.투덜거리는 게 많습니다.
+
한 눈에 보는 스킬요약
에렌
전작에는 회전베기, 급강하 공격, 연속 대시 등 쓸만한 게 많았는데 삭제되었네요
거인화도 전작에선 지형에 방해받지도 않고 보스는 록온해서 앞만 보고 팰 수 있는데
지금은 지형때문에 다리가 이리저리 휘젓고 다니고 레이지 어택도 잠깐의 높이 차이로 끊깁니다
점프도 전작은 길게 나아가는데 이번엔 살짝 앞으로 가다가 끊기는 묘한 느낌?
결론은 거인화도 하향 거하게 먹었는데 스킬도 적어졌어요
+
전작 스킬은
거인화(병사는 춤춘다 전까진 무대포라는 통솔력 하향스킬)
연속 대시
급강하 공격
회전베기
근성
집중(결전의 봉화 지속시간 상승)
인류의 힘(결전의 봉화 킬 때마다 공격력 상승)
미카사
급강하 공격과 집중, 회전베기가 사라졌네요
전작에선 결전의 봉화가 각성 게이지 개념이어서 집중스킬과 함께하면
무한 결전의 봉화 상태도 가능했었습니다.
좋기는 한데 주인공보다 강하냐고 물으면... 좀 아닐까요?
전작 스킬들은
연격
급강하 공격
집중
연속 대시
회전베기
결투자
참술
아르민
천부적인 전술은 포위 진형의 상휘 호환으로,
함께 싸우는 병사가 많으면 동료의 공격력 대폭 상승입니다.
- 전작 스킬들 -
전술안
(현재의 버디액션인데 동료지정도 못하고 다들 조준점 공격만 가능합니다)
연속 대시
만반의 준비
동기 부여
집중력 상승
용의주도
천부적인 전술
전작에선 용의주도도 있었는데 보이지 않네요
라이너
거인화의 경우 거의 좋은데 직선 공격이라 맞추기 어려운 점이 있죠
스테이터스를 빼고 보자면 1번 부활, 서든 데스 Lv3, 결투자 Lv3, 칼날의 보호, 갑옷 거인이네요
장
전작에서 나오는 스킬들은
연속 대시
만반의 준비
공중 칼날교체
통솔력 상승
급강하 공격
인연의 힘
호령(결전의 봉화 시 호출하는 동료 최대)
이번 작에선 결전의 봉화를 켜도 특수 동료가 나와서 같이 패주는 게 아닌
그냥 칼가스 무한 정도로 조금 하향된 거 같더군요?
그나마 동료가 결전의 봉화 키면 특수 동료가 나와서 한번씩 썰어주던 정도.
마르코
....스테이터스 참 많네요.
코니
전작에선 한 거인 잡아서 완전 토벌 따고 보스한테 99999주고
또 다른 거인 잡고 다시 보스한테 99999 주는 강화제 같은 짓이 되었는데
이번 작에선 거인들 피가 많아서 그런가 살짝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급강하 공격이 없네요
전작 스킬들은
급강하 공격
스텔스
기습
추격
스태미너 강화
연속 대시
기분파
사샤
거인 사냥꾼이 있네요 ㄷ
전작 스킬은
대운
재주 상승
연격
스텔스
기습
엽병(모든 스텟 상승)
생존 본능
크리스타
전작은 진진격이어도 피가 6만 이상이 아니어서 할만했는데
이번 작 인페르노는 리바이가 99999 5연격을 썰어갈겨도 사는 녀석이 많아서
크리스타가 활약하긴 어려워보이는 군요
전작 스킬들
카리스마(부위 파괴 시 차는 결전의 봉화 게이지 증가)
좋은 대우
동기부여
대운
연속 대시
결투자
헌신(아이템을 얻기 쉬워진다)
유미르
'유미르 댄스'라는 대시 공격 후 다시 대시로 캔슬해서 대시 공격이라는
컨트롤인지 버그인지를 기술로 거인을 할퀴면서 관광태울 수 있지만
유미르 본인으로 하면 주인공에 비해 딜은 떨어지는 듯 합니다
베르톨트
칼 가스가 크게는 안 줄어들고 1번 안죽는 초대형 거인
끝.
그냥 버디 액션으로 씁시다.
잡설이긴 한데 바이크 슈트를 입히니 엉덩이 라인에 빛나는 게..
애니
거인화도 쓸만하고 대시 공격의 범위가 애매하지만 좋습니다.
라이너, 베르톨트에 비해 스킬이 풍부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연속 대시가 있어요.
랄까 연속 대시 있다고 좋아해야 할정도로 스테이터스 증가 스킬이 너무 많아요
토마스
......(한숨)
미나
.......(한숨2)
다즈
갓ㅡ즈 라는 말이 있던데 잘 모르겠군요
일단 만반의 준비가 있고 스텔스에 은밀 기동LV3에다가 대운도 있고 전광석화도 있어요
....갓즈인건가 정말로?
리바이
자유의 날개 얻기 전 : 으아ㅏㅏㅏ 때리고 점프하고 또 때리기 귀찮은데 딜도 약해ㅐㅐㅐ
자유의 날개 얻은 후 : 역시 인류최강.. 크리티컬 데미지 엄청나게 쎄잖아!? 거기에 5연격이라니!
- 전작 스킬들 -
회전베기
연격
공중 칼날 교체
급강하 공격
연속 대시
인연의 힘
자유의 날개
(전작에선 연격 3회 추가에 연격 공격력 상승이었죠)
그래도 급강하 공격이 없는 건 아쉬웠습니다
이 게임은 스텟보단 스킬이 더 효과가 크게 와 닿아요.
한지
결전의 봉화 시간이 오래 가고 만반의 준비에 링크 시 아이템을 얻고
다리 안 잘라도 거인을 포획하면서 화염병이나 공격 거점 데미지도 꽤나 높습니다.
- 전작 스킬들 -
전술안
추격
급강하 공격
동기 부여
집중
만반의 준비
연구
미케
리바이 다음으로 강하다는 분인데 회전베기에 불굴의 투지 Lv3도 가지셨네요
거기에 궁지, 결투자 Lv3, 칼날의 보호도 있어서 나쁘진 않겠네요
그래도 인페르노에서 쓰자고 하면 좀 고민이 많아지긴 하지만서도...
오르오
나쁘지 않긴 한데 인페르노에서 쓰긴 애매할지도..?
페트라
애니메이션에서 봤을 때 정말 예쁘셨죠. 예.
리바이반이라는 유대감이 있는지 인연의 힘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가스가 어느 정도 덜 줄어들고 오래 날아다닐수록 딜이 조금 오르고 잘 안들키네요.
여신의 은총으로 동료를 제조 거점마냥 바꿔 끼우면서 결전의 봉화 계속 쓰는 것도 가능할지도..?
군타
A급 섬광탄
별로 코멘트는 없다만 애매한 느낌?
에르드
지휘하는 역할이 있어서인지 포위 진형과 동기부여가 있네요
모브릿
캐릭터 고를 때 "분대장님, 사람 쓰는 게 너무 험하세요!!" 라고 해서 뿜었습니다.
도구 데미지 올라가는 연구의 마음가짐과 만반의 준비,
트레저 드라이브 Lv3과 은밀 기동 Lv3가 있네요
바나나
나나바
연속 공격이 있긴 한데 나머지 스킬은...
스테이터스네요.
빈유가 스테이터스라는 뜻은 즉, 빈유는 쓰잘데기 없다는 논리. 이것은 진리?
게르거
전투에 있어서 기세가 중요하다고 말해주시는 화끈한 스타일의 애주가분이십니다.
칼날의 보호와 공중 칼날 교체, 근성, 회전베기를 가지고 계십니다.
엘빈
전작에선 연격과 용의주도가 있었는데 여기선 없어졌네요. 아쉽...
- 전작 스킬들-
전술안
카리스마
공중 칼날 교체
용의주도
근성
연격
바치는 자
캡처_2018_04_13_18_17_02_544.png
한네스
주인공 입장에선 의지되기도 하고 아빠 뻘도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히 생각해봅니다.
스킬은 호조, 공중 칼날 교체, 공중 응급 처치, 참격술 이네요.
이안
고도 입체기동술 Lv3 때문인가 오르오보다 좋아보이네요
기분 탓?
리코
주둔병단은 좋은 대우가 있나 보네요?
전광석화가 있어서 기습 공격 하기에는 탁월합니다.
미타비
근성, 급강하 공격, 가스 소비량 감소 Lv2
아 그 놈의 망할 스테이터스...
킷츠
만반의 준비, 대운 Lv2, 추격 Lv2, 아이템 마이스터 Lv2
보통 Lv1,2는 미미하고 Lv3은 대폭이라서 크게 와닿는지라 좀 애매하군요
잡설이지만 에렌을 대포로 쏘려고 했지만 주인공같은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랄까 여성형, 갑옷, 초대형 정체 밝혀지기 전까진 거인이 인간으로 둔갑해서 누굴 믿어야 하는가.
라고도 하셨었는데 갑옷과 초대형이 밝혀지고 나서는 누굴 믿어야 하냐가 와닿더군요
나일
헌병단이라 그런지 좋은 대우가 Lv3이군요
그 외에 결전과 은밀 기동 Lv2랑 용의주도가 있습니다.
용의주도와 결전을 합해서 시너지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인페르노 가면 말짱도무룩
보면 볼수록 이상한 헤어스타일..
마를로
어필, 서든 데스 Lv3, 결투자 Lv3
얘는 뭐 명백하게 1 대 1 뜨자는 컨셉..?
히치
마를로와 달리 스텔스에 은밀 기동 Lv3, 기습 Lv3이네요.
마를로가 어그로를 끌면서 파고든다면 히치는 암살?같은 식일지도
키스
고도 입체기동술 Lv3, 연속 대시, 공중 칼날 교체, 공중 응급 처치, 에어 무브, 근성
....사스가 교관
픽시스
결전, 포위 진형, 동기부여 Lv3, 궁지, 전광석화
애매하니 노 코멘트.
작클레
기사회생, 인연의 힘, 포위 진형, 동기부여 Lv2, 서든 데스 Lv3, 기습 Lv3
노 코멘트.
===
그리고 현재 제가 쓰는 주인공
주인공 작을 너무 열심히 하면 리바이 외엔 뒷전으로 보이는 매직
===
강화, 개조 등 정리
목차 :
- 강화 개요
- 강화 방향
- +99 까지
- 최종 장비
- +99 ★ 까지
- 무기
- 노가다
<강화 개요>
- 도신과 칼집, 기동장치의 3가지 종류의 장비들을 강화할 수 있음.
- 강화치의 한계는 +99 까지 이지만, 그 이후에 7색 물방울 아이템을 사용하여 한계돌파가 가능. 이후 +99 ★ 까지 추가로 강화 가능.
<강화 방향>
- 칼집과 기동장치의 강화는 도신의 강화에 비해 효율이 안좋음.
- 무기는 돈만으로도 강화가 가능하지만 칼집과 기동장치는 배치서가 반드시 필요함.
- 배치서도 노가다가 가능하긴 하지만 귀찮음을 덜기 위해, 무기는 돈으로 올리는 편이 유리.
- 인페르노에 진입하기 전까지 최종진화 직전의 단계까지 장비들을 개조하고, 특히 무기를 중점적으로 강화해두는 것이 요구된다.
<+99 까지>
- 베이스 장비의 등급이 낮을수록 강화비용이 적게 듬.
- 높은 등급의 장비를 베이스로 할 때, 4단계 이하의 낮은 등급 장비를 소재로 하여 보강하면 소재의 강화수치가 온전히 이전되지 않음.
-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강화 방법은 가능한 낮은 등급의 장비를 베이스로 하여 +99 까지 강화한 후에, 해당 장비를 최소 7성 (노란 별 2개)까지 개조하여 최종적으로 쓸 장비에 소재로 사용, 강화치를 그대로 이전하는 것.
- 혹은 최종적으로 사용할 장비의 가장 낮은 등급의 장비를 +99 , 그 이상까지 강화하고, 해당 장비를 한꺼번에 최종단계까지 개조하는 방법. (밑의 '무기' 항목 참조)
<최종 장비>
- 개조상 최종단계에 있는 장비들(진식 최종, 영식 무라쿠모, 폭렬창 등)은 인페르노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부파재료들을 필요로 함.
- 공동 개발 : 어나더 모드의 온라인 플레이에서 공동 개발을 실시할 수 있음.
- (콘솔 기준) 공동 개발을 모집하는 것은 재료를 바칠 호구, 혹은 대인배들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모집하는 동안 다른 일을 할 수 없으므로 주변의 도움을 기대할 수 없다면 애초에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음.
- 따라서 얻고 싶은 무기의 재료들을 구한 후 재료 제공을 통해 20% 재료 할인이라도 받는 편이 현실적.
- 재료 제공을 통해 얻게된 장비는 이전 단계 장비의 유무와는 관계없는 완전히 새로운 장비로, 이전에 쓰던 무기에 강화가 되어있다면 소재로 써서 옮겨야와 함.
- 온라인 과정 없이 직접 최종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긴 하지만 이 경우는 +99 ★ 강화를 목표로 할 때 좀 더 유리한 방법. (밑의 '무기' 항목 참조)
<+99 ★ 까지>
- 한계돌파 이후의 강화는 +5당 +1 ★ 로 효율이 썩 좋지는 못함.
- +99부터 +99 ★까지 들어가는 소재의 수는 산술적으로 495개.
- 한계돌파 이후의 장비를 강화할 때, +95 장비와 +99 장비를 소재로 사용하면 올라가는 강화치는 +19 로 동일함. 즉, 별 강화용 소재는 +95 까지만 강화하면 됨.
- 소재로 쓰일 장비는 7색 물방울을 사용하여 ★ 강화를 해도 의미가 없음. (★ 강화를 아무리 하더라도 +95 장비와 동일한 수치를 올려줌)
<무기>
- 무기의 강화는 돈만으로도 제조할 수 있는 먼지털이 (재료:목재5) 를 활용하는 것이 좋음.
- 예 : 최종적으로 쓸 무기 마련 (공동개발 활용) -> 아무 1성 무기에 먼지털이 99개를 박아서 +99 1성 무기를 만듬 -> 최소 7성 (노란 별 2개) 까지 개조시킴 -> 최종적으로 쓸 무기에 소재무기로 박으면 +99 최종무기 탄생 -> 7색 물방울 사용하여 한계돌파 -> 동일한 방법으로 소재용 무기 제조 (+95 1성 무기 5개, +20 1성 무기 1개) -> 소재 무기들 7성까지 개조 -> 보강 -> +99 ★최종무기 완성
- 좀 더 효율적인 방법 : 한계돌파하기 전에 최종개조를 시키지 않고, 최종적으로 쓸 무기의 가장 낮은 등급의 무기로 +99 ★ 까지 완전히 최종강화를 시키고 난 후에 한꺼번에 개조하여 완성 (도 진식을 쓰고싶다면 도 1식에 먼지떨이를 590개가량 박아서 +99 ★까지 완전히 완성한 후에 진식까지 스트레이트 개조). 이 때 온라인모드 공동 개발은 적용하기 어려움. 소재무기들을 개조하는 비용과 재료를 아낄 수 있지만 당장 쓸 장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노가다>
- 스킬: '협상술' (상회 회장, 패시브) 과 작전: '병단 구매부 할인' (한네스, 5날개 필요) 이 모두 있다면 약 5500에 저렴하게 먼지털이를 제조할 수 있음.
- 스킬: '좋은 대우 lv.3' (나일) , 작전: '모금 활동' (작클레, 7날개 필요) 과 DLC임무: '여신의 구제' 를 이용하여 돈을 효율적으로 확보한 후에 강화하는 편이 귀찮음을 덜 수 있다.
- 최종단계 장비 확보를 위한 인페르노 난이도의 재료 파밍시, 포획러가 넘쳐나는 온라인 협력플레이보다 스킬: '대운 lv.3' (히치) 과 작전: '재료 회수반 편성' (마르코, 5날개 필요) 을 적용하고 리바이 등 동료들을 이용하여 차근차근 부파를 노리는 솔로플레이 쪽이 더 수월할 수 있음.
칼집/입체기동장치 강화 및 소재 파밍
무기 강화시에는 '먼지털이' 라는 돈만으로도 올릴 수 있는 훌륭한 소재가 있어서 강화치를 올리기 수월한 반면,
칼집과 입체기동장치를 강화하는 것은 배치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강화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무엇을 소재로 쓸 것이며, 배치서를 어디서 노가다 할것이냐가 문제인데
오늘 입체기동장치를 별강 완료한 기념으로 제가 사용했던 방법을 올려봅니다. (칼집까지는 별강 안할거에요..)
저번보단 글이 짧고 뭐 내용도 없어서 스샷을 좀 넣었습니다.
보기 불편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목차 :
- 소재 장비
- 파밍 장소
- 강화 방법
<소재 장비>
칼집은 윙, 입체기동장치는 심볼을 사용합니다.
둘다 상급 범용 배치서가 있다면 나머지 재료는 돈으로 충당이 가능하고,
다른 장비들에 비해 재료가 적게 들어가며, 그나마 제작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여기서 왜 범용배치서를 쓰지 않는가 하는 의문점이 드실 수도 있는데,
범용배치서가 들어가는 장비들은 싸긴 하지만.. 노가다의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ㅜㅜ
<파밍 장소>
거인 격퇴 작전의 훈련지 방위전입니다.
별 네개짜리 맵인데, 왠만큼 초반이 아닌 이상 아주 쉽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캐쥬얼 난이도로 놓고 파밍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배치서는 상급 범용 배치서 3장이지만, 5장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S랭크를 노리며, 이형거인은 뜨긴 하지만 굳이 잡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2,3순서대로 임무를 해나가면 무난히 S랭크를 달성할 수 있으며, 맵 좌측 거인들은 안잡아도 됩니다.
누구나 2분 내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작전: '재료 회수반 편성' (마르코, 5날개 필요) 을 적용하면 항상 다섯개씩 상급배치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 우호도 못올리신 분들은 조사임무 동행하셔서 우호도도 쌓으시면 되겠죠..?
<강화>
기본적인 틀은 위에 링크한 이전글을 참조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칼집과 입체기동장치를 +99 까지 업글하는데 드는 배치서는 모두 198개이니
이전에 모아놓은 배치서가 단 한장도 없다 치더라도 40번을 돌면 두 장비 모두 99까지 강화가 가능합니다.
+99 ★ 까지 업글하는데는 대략 240번인데..
판당 2분내로 끝난다고 하더라도 로딩시간과 반복작업의 지루함까지 감안한다면,
칼집과 입체기동장치는 한계돌파 자체를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대략 100판정도 돈것 같은데 암걸리는줄 알았네요 ㅠㅠ
돈이 여유 있을때 칼집/기동장치 강화 소재 노가다 장소 추천
돈이 여유 있을때 칼집/기동장치 강화 소재 노가다 장소 추천
적당히 돈버그 써서 돈이 천만단위로 남아돌때 추천
대부분 재료를 상점에서 사서..
조사 ㅡ 거인 격퇴 작전 ㅡ 훈련지 방위전
ㄴ 클리어보수로 상급 범용 배치서 1개.
ㄴ재료버프시 배치서 2
칼집 ㅡ 2식칼집, 블리츠 사이더
기동장치 ㅡ 2식장치, 블리츠 하켄
조사 ㅡ 제 2차 벽 외 조사 임무 ㅡ침략받은 도시를 구조하라!
ㄴ클리어보수로 상급 특화 배치서 1, 중 강철판3.
ㄴ재료버프시 배치서 2 강철판 4
칼집 ㅡ 중량 칼집 3호
기동장치 ㅡ 없
범용배치서를 클리어보수로 주는 곳이 없어서 쟤들로 올림
각 맵은 30~50초 내외로 클리어 가능
각 장비들 제작에 들어가는 나머지 소재는 상점 구매가능
도시구조보다 훈련지 방위전 추천함
이유는 재료버프시 배치서는 2장인데 강철판은 4개라서
강철판이 후달림
+99★ 진식 세트 사용 소감 + 무라쿠모와 비교 (칼집, 봄베는 +99)
● 영식 무라쿠모
장점 :
1. 도 진식보다 공격력이 50 더 높습니다 (노강 기준)
2. 도신 길이가 200 이라서 칼 적중 판정이 좀 더 좋아서
약간 거리가 있을 때 공격 버튼을 눌려도 알아서 적중시켜줍니다
단점 :
1. 내구도가 빈약합니다, 노멀 모드에 비해 내구도가 10배 이상으로
더 많이 다는 인페르노 모드에서 각성없이 쓰기에는 너무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2. 도신 길이가 200 에는 약간의 단점이 있습니다. 공속이 도신길이 100인 칼에 비해서 느리다는 것.
이 공속은 특히 '스킬 연속베기', '자유의 날개'를 쓸 때 체감이 오게 되는데
길이가 길어서 연속베기를 할 때 더 멀리 돌아가며 베기 때문에 더 늦게 베게 된다는 것
슬로우모션이 없는 멀티에서는 그나마 체감이 덜한데, 싱글플레이는 공격마다 슬로우모션이 걸리기 때문에
이 공속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진격거 1에서도 이 차이는 명백했는데
2에서도 그대로 그 단점을 가져왔더군요. 그래서 결국 도신길이 200 칼을 잘 안쓰게 되더군요.
● 도 진식
장점 :
1. 내구도가 모든 칼의 정점. 압도적.
2. 공격력 노강 기준 800. 무라쿠모 다음으로 높음.
(사실 50 차이는 없는 거나 마찬가지이므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단점 :
없음.
도신길이가 100 이어도 숙달되면 길이 200인 칼과 차이를 전혀 못느낍니다.
어나더 모드에서 리바이의 '자유의 날개' 스킬은 주인공의 '연속 베기' 스킬과 전혀 다른 스킬입니다.
●주인공의 '연속 베기'
총 3연격
1격 후에 2연격부터는 데미지가 반토막되서 들어가므로 상당히 안좋아서 결국 안쓰게 됨.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주인공 스텟도 낮은게 문제ㅠ)
●리바이의 '자유의 날개'
총 6연격
1격 후, 2연격부터 데미지가 체감상 약 2배 더 높게 들어가고
크리티컬 확률이 대폭 상승해서 노란데미지가 연속으로 뜰 정도로 크리티컬이 계속해서 뜹니다.
인페르노 모드 중에서도 가장 체력이 많고, 방어력이 높은 조사임무 후반부 미션들에서도
99999 맥스데미지를 연속으로 보게 되는 미친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도진식 +99★ 기준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거인들도 기본 5만~7만 데미지를 우습게 뽑습니다.
심지어 그것을 1격 + 5격을 연속으로 날리기 때문에, 인페르노 보스도 순식간에 황천으로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보스 중에 일정 체력 이하가 되면 강제로 스테미너(초록 방어막)이 풀로 차버리는 보스가 있는데
그런 보스는 어쩔 수 없이 시간이 좀 더 소모되지만, 그렇지 않은 보스들은 바로 도륙납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기본데미지의 약 2배 + 크리티컬로 인해 사실상 5~6배 이상의 데미지를 계속해서 낼 수 있다는 것.
인페르노 모드에서도 무쌍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리바이는 거의 필수.
자유의 날개가 지나치게 사기라서 무라쿠모를 안 쓰고
자유의 날개가 더 빠르게 발동하는 도 진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진격거1 때도 칼집과 장치는 +99까지만 했었는데 이번에도 +99★ 까지는 올리지 않았습니다.
+99★일 경우 둘 다 1150 까지 올라가겠네요.
하지만 그리 큰 체감이 오는 건 아니므로 굳이 올릴 필요성을 못느껴서 저는 이대로 영상찍고 진격거2를 접을 것 같습니다.
DLC가 진작에 나왔더라면 플레이타임을 훨씬 줄였을텐데 하필 전부 다 맞추고 나니까 나오다니....ㅠ
그래서 DLC 미션은 아직 사지 않은...
리바이는 아이템 수 증가 스킬이 없습니다.
각성을 한번 밖에 사용 못하고, 각성 지속시간에 관련된 스킬도 없으므로 은근히 짧죠.
그렇기 때문에 사기 리바이를 좀 더 폭넓게 플레이하려면 내구도가 압도적인 진식셋트는
'아주'는 아니라도 어느정도 필수가 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2줄 요약
인페르노 모드에서 칼로 무쌍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사기 스킬 자유의 날개를 소지한
리바이와 압도적 내구도 + 능력치를 지닌 진식셋트를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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